OECD의 미래 교육과 기술 2030 - 개념학습 틀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aims to help education systems determine the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values students need to thrive in and shape their future.
www.oecd.org
2030년 기대-행동-반성 주기(AAR)
AAR(예상-행동-반성) 주기는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개선하고 집단 복지를 위해 의도적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반복 학습 과정입니다.
AAR 주기는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 예상 단계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행동의 장단기 결과를 예상하고, 자신의 의도와 타인의 의도를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넓힙니다
• 다음 단계는 학습자가 웰빙 을 위한 조치 를 취하는 단계입니다.
• 성찰 단계에서 학습자는 생각을 향상시켜 웰빙을 향한 더 깊은 이해와 더 나은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1. 기대(예상-Anticipation) 단계
AAR 주기의 첫 번째 단계는 예상입니다. 즉, 오늘 취한 조치가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 을 개발하는 능력입니다. 예측에는 단순히 질문하는 것 이상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한 가지 일을 다른 일보다 더 많이 하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때의 결과와 잠재적인 영향을 예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측에서 학습자는 문 제를 이해하고, 긴장과 딜레마를 관리하고, 자신의 행동(또는 무활동)으로 인한 장단기 결과를 고려하는 능력을 사 용합니다(Rychen, 2016[10]). 학습자는 또한 문제의 해결 또는 새로운 가치 창출이 미래의 요구를 어떻게 예상 하는지 고려합니다.
• 예상 단계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행동의 장단기 결과를 예상하고, 자신의 의도와 타인의 의도를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넓힙니다. AAR 주기는 포괄적이거나 배타적인 것으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경험적 학습 이론과 같은 다른 학 습 이론과 주기의 범위를 반영합니다(Kolb, 1983[5]).
예측의 중요한 요소는 "미래를 마음 속에서 시뮬레이션하여 미래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인 전망입니다 (Gilbert and Wilson, 2007[11]). 전망을 통해 학습자는 잠재적 행동의 다양한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고 예측 할 수 있습니다.
AAR 주기는 개인의 습관, 사회적 및 조직적 일상의 일부, 평생 학습의 실질적인 구성 요소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의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정규 교육을 넘어 평생 동안 AAR 주기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행동단계(Action) 단계
• 다음 단계는 학습자가 웰빙 을 위한 조치 를 취하는 단계입니다.
예상 단계에서 깊이 생각한 후 학습자는 행동 단계로 이동합니다. 행동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만들고자 하는 것 사이의 다리입니다(Leadbeater, 2017[13]). 예상을 통해 학습자는 행동의 목표와 목적을 정의합니다.
• 행동은 조사적일 수도 있고, 책임을 지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일 수도 있고, 변화를 지향할 수도 있습니 다. 행동은 개별적이거나 공통적이거나 집단적일 수 있습니다(Jensen and Schnack, 1997[14]). 행동 자체는 중립적일 수 있지만 개인, 사회 또는 지구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결과에서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 다. 이러한 이유로 취해진 행동이 의도적이고 책임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행동 이전의 예상과 행동 이후의 성찰이 모두 필요합니다. 취한 조치가 책임감 있고(Selman, 2003[15]; Gehlbach, 2004[16])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긴장과 딜레마를 조화시킬 수 있다면 관점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성찰(Reflection) 단계
AAR 주기의 세 번째 단계는 "다른 경험 및 아이디어와의 관계 및 연결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통해 학습자를 한 경험에서 다음 경험으로 이동시키는 의미 만들기 프로세스"(Dewey, 1933[17])인 성찰입니다. 성찰은 학습의 연 속성을 가능하게 하는 실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생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웰빙을 향한 더 나은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성찰을 통해 학습자는 미래 행동에 대한 힘과 방향 감각을 얻어 주체의 발전으로 이 끕니다( 학생 주체에 대한 개념 노트 참조).
성찰은 과학적 탐구에 뿌리를 둔 체계적이고 엄격하며 훈련된 사고 방식입니다. 그것은 "자신과 타인의 개인적, 지 적 성장을 중시하는 태도"를 요구합니다(Rodgers, 2002[18]). 또한 학습자가 생각과 행동에 더 높은 수준의 복잡성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대-행동-반성 주기(AAR)는 연결되어 있다.
1. 기대와 행동
정보에 입각한 행동을 취하려는 학습자의 의지와 능력은 기대에서 비롯됩니다
예상 없이 행동을 취하는 경우, 학습자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행동의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 것입니다. 행동 없는 기대는 학습자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은 기대와 행동 사 이에 다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측 또는 예측은 이러한 요인을 행동 동기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 다. Bandura가 지적한 바와 같이, "행동은 원격 목표에 의해 유도되기보다는 인지된 목표에 의해 지시되는 동기 입니다"(Bandura, 1989[20]).
2. 행동과 성찰
성찰적 실천에 관한 문헌 은 개인이 이미 경험한 경험을 반성하는 행위 에 대한 성찰과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개 인을 기술하는 행동 에 대한 성찰 모두의 아이디어를 지원합니다. 그렇게 합니다(Schön, 1983[21]). 행동 중 성찰 의 개념은 주기의 두 단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두 단계가 거의 동시에 발생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반성하려면 행동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가정해야 함) ). 또한 주기의 다양한 측면의 유동성과 보완성을 보여줍니다.
3. 반성과 기대
메타인지, 자기 인식, 비판적 사고 및 의사 결정은 모두 성찰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입니다(Rolheiser, Bower 및 Stevahn, 2000[22]). 효과적인 예측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그들 중 어느 한 사람의 실천 은 다른 사람들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성찰은 행동의 의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음으로 써 학습자의 기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OECD 2030 - 변혁적 역량